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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게임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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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보고서라 2023년 내용임 (https://resources.newzoo.com/hubfs/Free%20Reports/PC%20and%20Console%20Report/2024_Newzoo_PC%20%26%20Console%20Gaming%20Report.pdf)

 



2023년 PC/콘솔 게임 시장은 작년 대비 2.6% 성장한 935억 달러 (126.5조 원)

 

작년 게임중 성공작의 대부분은 멀티 플랫폼 타이틀, 일부 타이틀은 PC에서 엄청 잘팔림

 

이러한 프리미엄 타이틀(스팀게임)이 PC 게임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지만 그만큼 라이브 서비스 게임의 플레이타임/매출이 감소해 게임 시장의 자기 시장 잠식을 보여줌

 

게임 시장은 제로섬 게임이란걸 강조함

 


(미국 영국 기준)

2023년 PC 게임 시장의 56%, 콘솔 게임 시장의 57%는 프리미엄 시장(패키지 구매)

 

인게임 지출(소액결제, DLC, 시즌패스)이 전체 매출의 43%정도 차지함

 

발더스3, 호거시 같은 성공적인 타이틀이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인게임 지출의 비중은 작년대비 증가

 

(구독은 배틀 패스, 시즌 패스 같은 구독을 의미, PS+, 게임패스 포함 안됨)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예상 성장률은 2018년부터 2021년에 비해 크게 낮아질 전망

신규 유저 유입의 둔화로 업계의 '파이 확대' 역량에 영향을 끼칠것

 

특정 게임에 집중화된 지금 시점에서 게임의 플레이어 늘리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

 



평균 MAU(월간 접속 유저수) 10위 안에 들어간 게임의 평균이 7년이며, 대부분 아래 4가지 범주에 속함

  1.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2. 경쟁 멀티 게임 (롤, 카스:GO, 발로란트, 로켓리그)
  3. 매년 출시하는 프랜차이즈 게임 (EA FC, 콜오브 듀티)
  4. 샌드박스 게임 (마인크래프트, GTA5, 심즈)

※ 23년에 MAU Top 10 안에 들어간 신규 IP 싱글 플레이 게임은 스타필드가 유일했음

※ 스위치는 다른 경향을 보여주지만, 포트나이트가 1위인건 동일

 



게임 플레이 시간은 21년 1분기부터 23년 4분기까지 26%가 감소함

 

2024년 1월에 게임 플레이 시간도 10% 감소

 

게임 플레이 시간 감소는 올해 출시 예정인 기대작이 부족하므로 올해도 계속될것으로 보임

 



2023년에 66개 타이틀의 플레이 타임이 전체의 80%를 차지함



게이머들은 출시한지 6년 이상된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중, 2023년에는 이러한 경향이 61%까지 증가

 

23년에는 대규모 신작이 많아, 3년 이전 타이틀의 플레이타임이 크게 증가함

 



6년 이상된 게임의 플레이 타임중 상위 5개(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롤, 마인크, GTA5)가 27%를 차지

 

신작 게임의 플레이 타임중 15%가 매년 출시하는 프랜차이즈 게임 (콜옵, EAFC/FIFA, NBA2K, 매든, 더쇼)

 

신작 게임 플레이 타임의 8%만 새로운 타이틀 

※ 디아블로4, 호거시, 발더스3, 엘든링, 스타필드가 상위 5개 타이틀으로 전체 플레이 타임의 3.5% 

 



2023년에 출시한 신규 게임의 플레이 타임 중 90%가 48개 작품에서 나옴

이중 25개는 유료 라이브 서비스 게임, 20개는 프리미엄(다운로드), 3개는 무료 라이브 서비스 게임

 

유료 라이브 서비스게임이 신작중 3/4을 차지함

ex) 콜옵 신작, 스포츠 게임, 디아4

 

나머지 10%에 1,400여개의 타이틀이 포함됨

ex) 어크:미라지, P의 거짓, 마블 미드나잇 선즈, 와룡

 

여기서 플레이 타임이 많다고, 성공적이라는것은 아님



매출로 보면 43개 게임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함

 

프리미엄 타이틀의 플레이 시간은 16%에 불과하지만, 매출은 32%를 차지



장르별 플레이 타임

 



매년 점점 더 적은 수의 퍼블리셔들이 MAU의 80%를 차지하고 있음

2023년 12개월 동안 상위 80% MAU를 차지한 퍼블리셔: 

2K, 액티비전, 반다이남코, BHVR(데바데), 베데스다, 블리자드, 번지, CDPR, 캡콤, 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 퍼블리싱, 모장, 사이오닉스(로켓리그), 라이엇, 로블록스, 락스타, SIE, 스퀘어에닉스, 유비소프트, 밸브, 엑스박스, 미호요

 





게이머의 거의 절반(47%는) 두 개 이상 플랫폼에서 게임을 함

 

더 많은 플랫폼에서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일수록 더 많은 시간과 돈을 쓰는 경향이 존재함

 

출처: https://m.fmkorea.com/best/6883285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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