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날 길가다 죽는데
적의 약점을 골라서 공격하며 상대방의 공격은 무효화시켜서 턴을 빼앗아 오는 것이 전투의 기본. 보통 구역마다 등장하는 적들은 대개 정해져 있으므로 해당 공격패턴을 무효화하는 능력을 지닌 악마와 마가타마를 적극 활용하십시오. 악마를 맞춰서 데리고 다니는 것이 힘들더라도 최소한 한명정도는 무효관계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좋습니다. 전투가 끝난 후에는 가능하면 HP를 80%이상 회복시켜서 시작하면서 선제공격을 당해서 순식간에 죽는 일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중반부터는 차크라의 갑주 or 승리의 차크라 + 메디아(라마)를 갖춘 악마를 만들어내서 편하게 회복하시기를 권합니다. 그전에는 안전하게 외상약을 좀 들고 다니는 편이 좋습니다.
돈이 모잘라요
진여신전생3는 시스템상 중반이후까지도 돈이 계속 모자를 확률이 높습니다. 이 현상에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동료의 사망, 아이템 및 마가타마 구입, 악마전서에서 악마 소환입니다. 마가타마 가격이 점점 세지는 것은 뾰족한 방법이 없으니 다른 것을 보면, 일단 죽으면 리컴이 없는 초반에는 도반옥(600)이나 회복의 샘(400)을 이용해야 하니 돈이 많이 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가능하면 안 죽이고 데리고 다니는 수 밖에 없습니다. 죽을 듯 하면 그냥 스톡으로 돌아가버리던가.(물론 그러다가 주인공 죽으면 곤란하죠) 중반이후에는 챠크라의 갑주 와 더불어 메디아(라마) / 리컴 / 메파토라를 갖춘 악마를 만들어 데리고 다닙시다. 이러면 회복하느라고 돈 버리는 일이 굉장히 줄어드니까요. 또한 MP소모를 메꾸기 위해 사용하는 고가의 챠크라드롭 사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다. 종반에 챠크라금강단을 손에 넣으면 MP회복은 그다지 걱정할 필요가 없으나 그 이전까지는 차크라 회복계 스킬이 있는 편이 좋습니다. 악마소환은 엄청ㄴ나게 돈이 들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으로 꼭 필요하지 않으면 그냥 소환하지 마세요. 악마전서를 채우는 것은 후반에 여유가 있어진 다음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정 돈이 궁한 상황에서는 긴자 보석상에서 좋은 아이템을 바꿔와서 팔아치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옥륜,소마,하이퍼 차크라, 생옥은 값 잘 나가는 아이템. 중반이후에는 회화스킬 공갈을 이용해 보십시오. 생각보다 수입이 짭짤합니다.
보스들이 너무 강력
보스들이 확실히 강한 편이기는 합니다. 보스전의 기본은 상대방의 능력은 낮추고 나의 능력은 높이는 것이지요. 운다계열 기술로 상대방의 공격/명중/회피를 낮추고 카쟈계열로 아군의 방어/명중/회피를 높이면서 싸우는 것이 보스전의 가장 일반적이면서 강력한 해법입니다. 후반에는 테트라칸/마카라칸을 이용해서 반사/턴뺏어오기를 병용하면 끝까지도 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애들이 돈만 먹고 튀는데
동료얻기가 전작들에 비해 쉬워졌다고는 하지만 돈에 아이템 까지 얹어서 뜯어가 놓고선 "앗 바쁜 일이~" 하면 패드 날라갑니다.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회화스킬을 적극 이용하십시오. 각각의 상황에 맞는 유리한 회화스킬을 사용하면 지출없이 동료를 늘릴 수 있습니다. 후반에야 미트라의 죽음의 계약이 있으니 걱정이 없고, 문제는 초중반입니다. 제 경우엔 세뇌와 헤드헌팅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유귀 등의 다크계열을 꼬시려면
일반적으로는 교섭이 불가능합니다만, 황천인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교섭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외에 자이브 토크를 얻으면 교섭 가능합니다.
마가타마가 꿈틀거릴때
특별히 급박한 상황에 처한것이 아니라면 지켜보세요. 나쁜 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저주 이외에는 아이템으로 다 해결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좋은 현상의 값어치가 큽니다. 능력치가 하나 올라가는 경우가 가장 좋고, 동료 전체 회복, 주인공 회복 등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라이트계열은 회복, 다크계열은 상태이상이 잘 발생하는 듯.
랜덤하게 공격이란?
데미지가 랜덤이란 소리가 아니라, 공격횟수가 2~5회 정도로 랜덤하게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적이 소수인경우 2hit하는 일도 발생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좋습니다.
마법의 상자에서 마석만 나오는데
카쿠즈치가 찰수록 보석이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황천(8/8)에 열어보시면 100% 얻을 수 있습니다.
변이
특정 악마의 경우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켜면 레벨업시에 상위악마로 변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악마가 소지한 모든 스킬을 익힐것.
2.변이할 악마의 레벨이 주인공의 레벨+4보다 이하일것.
예를 들어 픽시가 마지막 스킬인 날개짓을 배웠을때 주인공이 레벨6이상이라면 레벨10의 하이픽시로 변이합니다. 그리고 위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변이 후의 악마가 이미 파티/스톡상에 있을때는 변이하지 않습니다.
행운권
시부야를 제외하고 정크샵에서 물건을 1000원어치 이상 사고 나오면 행운권을 줍니다. 이것을 10장 모으면 경품을 뽑을 수 있지요. 10000원어치를 산다고 해서 10장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난할때는 여러번 끊어서 사세요. 나중엔 귀찮아서 확 사버리게 되긴 합니다만.
검은상자 : 돌 및 보석류
흰상자 : 능력치향상의 향과 반혼향
분홍상자 : 회복아이템류
뭐가 나올지는 운입니다. 카쿠즈치가 영향을 미치는 지는 모르겠네요. 아사쿠사의 잡동사니 마네카타의 가게에서는 명칭이 다르게 나오는데 나오는 물건의 순서는 똑같습니다.
주인공 육성
주인공을 꼭 어떤 방향으로 키워야만 한다는 규칙은 당연히 없습니다. 어떤 스킬을 지웠기 때문에 다시해야한다, 이런 건 아닙니다. 가장 무난하게 키우는 방법은 약점을 공격할 수 있도록 속성 마법을 2~4개정도 익히고, 기합+물리공격1~2 정도, 나머지는 맘에 드는 기술. 각종 무효스킬은 있으면 좋긴 합니다만 반드시 필수는 아닙니다. 상황에 맞춰서 마가타마 교체나 아이템,스킬 사용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살/파마가 무서운 것은 사실 초중반이고, 후반 들어가면 불안할때는 테트라쟈나 마카라칸(마반경)으로 커버하면 되기 때문에 이악물기정도 가지고 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백어택으로 선제사하면야 방법이 없으니 무효 달고 여유롭게 돌아다니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겠죠. 취향껏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패드 안던지려면 정신무효가 가장 많이 필요하더군요. 동료들이야 이와쿠라의 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주인공이 혼란중이면 메파토라 말고는 방법이 없으니. 능력치를 올리는 것도 하나만 집중적으로 올리거나 골고루 나눠서 올리거나 크게 차이가 없네요. 스킬을 어느쪽 위주로 가느냐에 따라서 힘이나 마법 위주로 능력치를 올리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골고루 써보고 싶어서 힘/마/속을 균등하게 육성시켰습니다. 운은 올리기가 참 애매한 능력치 인 것이 사실인데, 최소한 그 상황에서 같이 전투하는 동료악마중 가장 낮은 운을 가진 악마보다는 높도록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백어택과 확률공격같은 것은 정말 한순간에 게임오버를 불러오기때문에 운이 너무 낮으면 피곤합니다. 어떻게 보면 중요한 것은 주인공 보다는 파티구성입니다.
견학성장
있으면 상당히 좋은 스킬. 파티 구성에도 편하고 레벨낮은 악마에게 견학성장 달아서 데리구 다니면 레벨업마다 뭘 잘 주기 때문에 벌이가 쏠쏠합니다.
스킬변이
레벨업시 악마가 스킬을 변이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크게 스킬의 파워업과 랜덤 변이 두종류가 있습니다.(그외에도 변화가 없는 수도 있고 등등.) 초반에는 밑질것 없으니 변이시키시는 게 좋습니다만, 종반가면 황금같은 스킬을 쓰레기로 변경하는 케이스가 많아지기 때문에 아까운 스킬이 많다 싶으시면 바꾸지 못 하게 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상 좋습니다.(리셋은 죽을 때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_-;)
MHP계산법
MHP = (레벨+체) *6 (x할의 할천인 경우 여기에 곱하기 1.x) 예를들에 레벨40에 체가 20인 악마가있다면 이 악마의 MHP는 360입니다. 기합으로 공격력을 2배만드나, 그시간에 두대 때리나 똑같지 않나요?
기합없이 쓰는 아이언클로가 800 나올때 기합+아이언클로가 2600정도 나오더군요. 크리티컬이라도 터지면 3500넘고. 물리 데미지가 그대로 2배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아마 공격시 공격력(力)이 두배가 되는 식인 것 같습니다.
엔딩분기
진여신전생3녹턴은 5종류의 엔딩이 있습니다.
뉴트럴 : 유우코선생님과 동조. 다른 코토와리를 모두 부정하고 요요기공원 아라디아의 질문에 두렵지 않다고 대답. 도쿄의사당 미트라의 질문에 예, 아니오로 대답.
카오스 : 아무도 따르지 않음. 일명 루시퍼 엔딩. 다른 코토와리를 모두 부정하고 뉴트럴 조건이 충족되지 않음.
로우 - 시지마 : 히가와와 동조. 다른 코토와리를 부정하고 시지마의 코토와리에 동의. 미후나시로의 천사들의 질문에 긍정.
로우 - 요스가 : 치아키와 동조. 다른 코토와리를 부정하고 요스가의 코토와리에 동의.
로우 - 무스비 : 이사무와 동조. 다른 코토와리를 부정하고 무스비의 코토와리에 동의.
다만 뉴트럴과 카오스의 경우 질문의 대답이 섞이면 어느쪽으로 흐를지 알기 힘든 듯 하네요.
매니악스에는 엔딩이 추가되었습니다. 충족조건은 카쿠츠치의 탑을 오르기 이전에 아마라심계 5카르파까지 클리어하고 마로가레의 새 힘을 얻어내면 됩니다.(이 조건만 만족되면 대화는 어떻게 진행했건 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