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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공략/아케이드

(AC) 스트리트 파이터 4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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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파이터4 시스템

기본조작방법

 

대쉬

- 레버를 →→ or ←← 으로 입력. 백대쉬에는 시전시 아주 약간의 무적판정이 있는듯하다.

 

기본잡기

- 상대의 근처에서 레버 중립 or→ or ←+약P+약K 버튼 동시 누르기(중립과 →는 같은 기술).
   발생은 전캐릭터 공통으로3프레임

 

잡기 풀기

- 상대의 기본잡기와 거의 동시에 약P+약K버튼 동시 누르기. 잡기판정이 나왔을때 10프레임까지는 가능하다.
   레버 방향은 상관없다. 기술시전중에는 잡기 풀기가 되지않는다.

 

낙법

- 다운직전에 레버를 ↓ or 어떤 버튼이든 2개 동시입력. 잡기에 당하는 판정이 있다.
   성공시에는 스코어에 보너스가 붙는다.(이 부분은 그닥 중요하지않다)

 

어필(퍼스널액션or도발)

- 레버중립 상태에서 강P+강K버튼 동시에 누른다. 발동 직후를 제외하면 다른 조작으로 캔슬 가능.

   현재 특이효과는 없는 모양. 카드를 등록하면, 모바일 메뉴로 모션을 변경할 수 있다.(이 부분은 국내에선 -_-;;;)

 

슈퍼캔슬

- 특정의 필살기술을 캔슬하고 슈퍼콤보를 연결 할 수 있다.

 

타겟콤보

- 캐릭터에 따라서는 특정의 기본기를 캔슬해 특정의 기본기를 연결할수있다. 기술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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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빙어택(SA)

- 중P+중K 동시 입력으로 발생하는 공격기술. 레버 방향은 상관없다.

- 매우 조잡하게 말하면 '일발만 슈퍼 아머'

- 게이지는 소비하지 않는다

- 모션은 자세 → 타격

- '자세' 는 상대의 공격을 1히트만 받아 들일 수 있다.중단기술이나 하단기술도 흡수 가능.

   흡수한 후에도 자세는 이어진다.

- '자세' 상태에서 받아들인 공격은 일단 데미지가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한다.

   회복도중 공격을 받으면 회복은 멈춘다.  타임 오버시의 승패 판정이나 승리시의 체력 보너스 산출시에는

   모두 회복한 것으로 간주된다.

- '자세'중에는 받은 공격의 스턴치도 축적된다. 다만 세이빙어택 성공시에는 스턴치가 없다.

-  상대의 2히트 공격을 맞으면 세이빙어택의 모션은 취소되고, 피격상태가 된다.

-  '아머 브레이크 속성' 이라고 설정된 기술은 '자세'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통상의 피격상태가 된다.

-  잡기 기술은 노멀하게(?) 잡힌다.

-  '자세' 모션중 '타격'을 히트 / 가드시킨 다음은 전방대쉬나 백대쉬로 캔슬 가능.

     그외의 행동으로는 캔슬불가능(기본기,필살기 등)

- 중P+중K 누르고 있으면, 누른 시간에 의해 효과가 변화한다.

   └ 레벨 1 : 버튼을 단시간에 뗀다.

          - 가드 가능

          - 통상적인 히트시 일반적 피격모션, 카운터 히트시 휘청거린다.

          - '자세' 모션중에만 세이빙가능

   └ 레벨 2 : 캐릭터가 빛나고나서 버튼을 뗸다.

          -  가드 가능. 상대의 가드경직은 레벨1보다 길다.

          -  통상적인 히트시에도 상대가 휘청거린다.

          -  '자세' 모션중에만 세이빙가능

   └ 레벨 3 : 캐릭터가 2회 빛날때까지 누르고있으면 그후 자동으로 발동

          -  가드불능. 아머 브레이크 속성.

          -  통상적인 히트시에도 상대가 휘청거린다.

          -  '타격'판정 발생 직전까지 세이빙 가능

 

EX세이빙어택(EXSA)

- 기본기나 특정의 필살기술을 캔슬해 중P+중K 동시입력

- 기본적인 성능은 통상의 세이빙어택과 같다.

- 슈퍼콤보(SC)게이지50% (2블록) 소비

- 활용 예

    └ 필살기술이 히트했을때

          - EX세이빙어택 → 캔슬 대쉬 → 상대를 추격하고 콤보를 연결한다.

    └ 필살기술이 가드되었을때

          - EX세이빙어택 → 캔슬 대쉬 → 반격 및 위험요소를 회피 혹은 지속적인 압박

          - EX세이빙어택 → 레벨3까지 모아 상대의 가드 무너뜨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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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머 브레이크 속성

- 특정의 필살기술로 상대의 세이빙을 뚫을 수 있다.

- 아머 브레이크 속성이 붙어 있는 기술은 세이빙중에 맞아도 1히트도 세이빙 할수없다.

- 아모 브레이크 속성기술

    └ 특정의 필살기술 (기술표 참조)

    └ 리버설 타격계 필살기술

    └ 슈퍼콤보 및 울트라 콤보

    └ 레벨3의 세이빙 어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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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콤보(SC) 게이지

- 화면 하단의 푸른 게이지

- 필살기를 사용하거나 공격을 히트 or 가드시키거나, 상대의 공격을 가드하면 증가한다.

- 게이지는 4블록으로 나누어져 있고 1블록이 25%, 4블록은 100%.

- SC게이지 25% (1블록) 이상으로 'EX필살기' 사용 가능.

- SC게이지 50% (2블록) 이상으로 'EX세이빙어택' 사용 가능.

- SC게이지 100% (4블록)으로 '슈퍼콤보' 사용 가능.

- 대전 시작시에는 0%.

- 게이지의 잔량은 다음 라운드에도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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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콤보(SC) 게이지 소비기술

- EX필살기

    └ 필살기술 커맨드+특정의 버튼을 2개 동시입력

    └ 통상의 필살기보다 높은 데미지, 무적시간 부가, 장풍계열을 회피하는등 성능이 변화한다.

    └ SC게이지 25% (1블록) 소비.

- EX세이빙어택

- 슈퍼콤보

    └ 커맨드는 캐릭터마다 다르다(기술표 참조)

    └ 필살기보다 높은 데미지.

    └ SC게이지100% (4블록)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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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벤지(R) 게이지

- 화면하단 원형의 게이지(슈퍼콤보 게이지 옆)

- 데미지를 받을때마다 증가한다. 세이빙어택으로 받아들인 자연회복되는 데미지에서도 증가.

- 리벤지게이지가 50%이상이 되면 게이지가 붉게 빛나고 '울트라 콤보'를 사용할수있게된다.

   울트라콤보를 사용하면 잔량은 0%가 된다.

- 게이지의 잔량은 라운드 시작시에 리셋되어 0%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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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벤지(R) 게이지 소비기술

- 울트라 콤보(UC)

    └ 커맨드는 캐릭터마다 다르다.거의 슈퍼콤보의 버튼부분을 3개동시 입력으로 바꾼 것이다.

         2개 동시 입력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 리벤지게이지 50%이상으로 사용 가능.사용후는 리벤지게이지는0%된다.(SC게이지의 잔량은 관계없음)

    └ 슈퍼콤보보다 높은 데미지.

    └ 리벤지게이지 50%이상부터 잔량이 많을수록 데미지는 증가된다.

    └ 다른 기술을 캔슬해낼 수 없다.

        -캔슬없이 연결하거나  '필살기→캔슬EX세이빙→캔슬대쉬→울트라콤보' 등으로 연결할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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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캐릭터 고유 기술표 

추천콤보

1. 점프 중K - 앉아 중K - 파동권 - 승룡열파
2. 점프 중K - 근접 강K - 강 승룡권 - 승룡열파
3. 타겟콤보 - 강 승룡권 또는 EX 승룡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승룡권 또는 신룡권
4. 약/중 승룡권 (공중 히트) - EX 승룡권 또는 신룡권
5. (구석) 앉아 중K - 파동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앉아 약P - 앉아 중K - 파동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근접

 중P강P - 강 승룡권

3번 콤보는 하단 강펀치가 히트하면 상대를 강제로 일으켜 세우기 때문에 용권선풍각이 여유있게 명중한다. 5번 콤보의 경우는 구석 한정이고, EX 게이지를 4칸 모두 소모하며, 사용법 역시 까다롭지만 대미지가 상당히 높다. 하지만 EX 세이빙 캔슬 대시가 익숙하지 않다면 그냥 1번 콤보로 이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추천콤보
1. 점프 중K - 앉아 중K - (강제연결) 앉아 중P - 파동권 - (슈퍼캔슬) 진공파동권
2. 앉아 약K - 앉아 약P - 앉아 약P - 강 승룡권
3. 승룡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멸 파동권
4. 근접 강P - 강 승룡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승룡권 또는 EX용권선풍각 또는 멸 파동권
5. 앉아 중K - 파동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승룡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멸 파동권
6. 점프 중p (공중 히트) 또는 약 승룡권 (공중 히트 또는 같이 맞기) - EX 필살기 또는 멸 파동권

하단 중킥에서 바로 파동권으로 캔슬할 수 있지만, 하단 중킥에 강제 연결로 하단 중펀치를 넣어주고 파동권을 쓰는 것이 대미지도 우수하고 가드 당해도 상대를 뒤로 더 밀어낼 수 있어서 거리를 확보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이용하자. 2번 콤보는 쉽게 맞출 수 있는 하단 공격에서 바로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강 승룡권을 넣을 수 있으므로 활용 빈도가 비교적 높다. 사용하기 어려운 게이머는 커맨드를 ↘↓↘ + P (1P 기준) 로 입력해보자. 앉은 상태에서도 어렵지 않게 발동 될 것이다.

 

추천콤보
1. 점프 강P강P - 앉아 강P(1히트) - 중 스피닝 버드킥 - 천열각
2. 앉아 약K약K - 약 백열각 또는 EX 백열각
3. 근접 강K - 약 백열각 - EX 백열각 - 봉선화
4. 근접 중P - 강 백열각 - 천열각
5. 앉아 약K - 약 백열각 - 앉아 중K - 강 기공권 또는 EX 백열각
6. 학락각 - 근접 강K - EX 백열각

백열각에서 이어지는 콤보가 많은 춘리. 백열각을 설명할 때 나왔던 약, 중, 강킥을 차례대로 누르는 방식을 익혀서 쉽게 발동할 수 있도록 하자. 1번 콤보의 경우는 스피닝 버드킥의 커맨드를 ↓(모으고) ↖ + 중킥으로 발동한 후에 바로 캔슬해서 →←→ + K를입력하면 간단히 발동된다.

 

추천 콤보
1. 점프 중K - 하단 중K - 서서 약P (타겟 콤보) - 강 롤링 어택
2. 하단 약P - 일렉트릭 썬더

이렇다 할 콤보가 없는 블랑카. 강제연결을 반드시 숙달하지 않으면 1번의 콤보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블랑카를 선택할 게이머는 반드시 이를 익혀야 한다. 점프 중킥이 역가드를 잘 유발시키므로 역가드로 점프 중킥을 맞춘 후에 적극적으로 1번 콤보를 사용하도록 하자. EX 게이지가 4칸 모여있는 상황이라면 콤보의 마지막 강 롤링어택에서 슈퍼캔슬로 그랜드 쉐이브 롤링을 명중시킬 수 있다.
2번 콤보는 대미지 보다는 효용성이 충분하다. 사용법이 대단히 간단하여 실패할 확률이 거의 없고 경직도 적다. 또한 이를 이용해
서 점프 중킥 이후에 일렉트릭 썬더 또는 잡기로 이어지는 이지선다를 거는 것도 전략 중 하나.

 

추천 콤보
1. 점프 강K - 앉아 중K - 슈퍼 박치기 또는 슈퍼 백관 떨구기
2. 점프 중K - 앉아 약K약K약K - 강 슈퍼 박치기
3. 앉아 약P - 강 백열 장수 - 서서 강K
5. 점프 중K - 근접 중P - 앉아 약P - EX 슈퍼 박치기 또는 강 백열 장수
6. 앉아 강P/중P/약K - 귀무쌍

하단 약펀치에서 백열장수가 간단하게 연결되는 것이 특징으로 이를 이용한 몰아붙이기가 대단히 유용하다. 백열장수는 춘리의

 백열각이나 블랑카의 일렉트릭 썬더와 마찬가지로 약P, 중P, 강P를 번갈아가면서 누르면 빠르게 발동할 수 있으니 염두에 두고 사용하자.

 

추천콤보
1. 앉아 약P - 앉아 중P - 약 롤링 크리스탈 플래시
2. 점프 강P - 근접 강P (2히트) - 앉아 중P - EX 플라잉 바르셀로나 어택 - 이즈나 드롭
3. 코즈믹 스마트 - EX 플라잉 바르셀로나 어택 - 이즈나 드롭
4. 약 스칼렛 테러 - 중/강/EX 스칼렛 테러

워낙에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플레이 스타일로 게임을 풀어가야 하므로 콤보를 넣을 기회가 많지 않은 편이다. 2번 콤보의 경우는 근접 강펀치 이후에 하단 중펀치가 강제연결로 들어가므로 타이밍을 익힐 것. 마냥 눌렀다가는 기껏 잡은 콤보 사용 기회를 놓치게 된다. 또한 2번과 3번의 콤보에서 EX 플라잉 바르셀로나 어택을 사용할 시에는 커맨드를 상대편 방향으로 입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

 

 

추천콤보
1. 점프 강K - 앉아 중K - 그랜드 타이거 샷 또는 타이거 어퍼컷 또는 타이거 제노사이드
2. 앉아 약K - 앉아 중P - 타이거 니 크래시 - (슈퍼캔슬) 타이거 제노사이드
3. 강P - 타이거 제노사이드 또는 타이거 디스트럭션
4. 근접 강P - 강 타이거 어퍼컷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타이거 디스트럭션
5. 스텝 하이 킥 (공중에서 맞았을 경우) - EX 그랜드 타이거 샷
6. 약 타이거 어퍼컷 (공중에서 맞았을 경우)- 타이거 디스트럭션

1번 콤보는 장풍계열 기술을 지닌 캐릭터라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콤보. EX 세이빙 캔슬에 익숙한 게이머라면 그랜드 타이거

 샷이나 타이거 어퍼컷 이후에 슈퍼 캔슬로 타이거 제노사이드를 명중시킬 수 있다. 그 맥락에서 사용하는 콤보가 2번의 콤보다. 3번 콤보는 강제연결로 사용할 수 있는 콤보. 일반적으로 사용해서는 절대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강 펀치 히트 이후에 강제연결 되는 타이밍을 익혀야 사용할 수 있다. 보기엔 간단하지만 사용하기 어렵다. 6번 콤보는 류나 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대공기로 공중의 적을 격추시키고 적보다 먼저 땅에 착지해 떨어지는 적에게 필살기를 명중시키는 방식이다. 공중에서 격추당한 적은 매우 높게 뜨므로, 조급하게 사용하지만 않으면 쉽게 명중시킬 수 있으니 여유있게 사용하자.

 

추천콤보
1. 점프 강K - 앉아 중P - 약 섬공강충파
2. 앉아 강P - EX 섬공강충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진 승룡권
3. 천람 - 용권강나선 또는 금수승룡권 또는 진 승룡권
4. 앉아 약K - 중 용권강나선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진 승룡권
5. (구석에서) 금강신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진 승룡권

진 승룡권으로 이어갈 콤보가 많은 고우켄. 2번과 4번 콤보는 모두 EX 섬공강충파나 중 용권나선강의 첫 타가 명중하면 바로 캔슬해야 한다. 5번 역시 금강신으로 반격에 성공하자마자 바로 EX 세이빙 캔슬로 달려가서 입력해야 아슬아슬하게 성공할 수 있다.

게이지가 있다면 잡기는 무조건 천람으로 노릴 것. 이도저도 콤보가 어려운 사람들은 잡기 심리전을 통해 무조건 슈퍼콤보나 울트라콤보를 집어넣을 수 있다.

 

추천콤보
1. 점프 강P - 앉아 약P - 앉아 중P - 약 대시 스트레이트 - (슈퍼캔슬) 크레이지 버팔로
2. 점프 강P - 앉아 약P 앉아 약P 앉아 약K- 강 버팔로 헤드 - 바이올런스 버팔로
3. 앉아 중K- 앉아 약P약P - 약 대시 스트레이트

콤보에서 특이한 것은 없다. 2번과 3번 콤보의 경우는 마지막 약 공격이 강제연결 되지 않으면 콤보가 이어지지 않으므로 타이밍을 숙지하도록 하자. 울트라 콤보를 사용할 수 있으면 적극적으로 2번 콤보를 사용하도록 하자.

 

추천콤보
1. 근접 중K 또는 강P - 약 요가 프레임 - 요가 인페르노
2. 근접 강P(1히트) - EX 요가 프레임
3. 약 요가 파이어 - 공중 요가 텔레포트 (펀치로 사용) - 점프 강P - 근접 중K - 약 요가 프레임
4. 요가 텔레포트 (펀치로 사용) - 점프 강P - 근접 중K - 약 요가프레임 - (슈퍼캔슬) 요가 인페르노

움직임이 느리기 때문에 콤보를 명중시킬 기회를 잡기가 어려우므로 한 번 기회를 잡았을 때 확실하게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콤보를 입력하자. 3번 콤보는 약 요가파이어 발사, 상대에게 닿기 전에 점프와 동시에 약 요가텔레포트로 상대의 등 뒤로 이동, 역가드를 유발해서 추가타를 모조리 맞추는 역가드 심리전을 이용한 콤보. 이를 이용해서 5번의 콤보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때 요가 텔레포트는 →↓↘↗ + PPP으로 입력해서 저공에서 발동하지 않으면 콤보가 연결되지 않는다.

 

추천콤보
1. 앉아 중P - 약 소닉 붐 - 앉아 약K 또는 스피닝 백너클
2. 점프 강P - 앉아 중P - 서머솔트 킥 - 더블 서머솔트 킥
3. 앉아 약K - 약P - 앉아 중P - 더블 서머솔트 킥 - 서머솔트 익스플로전
4. 서머솔트 킥 (같이 맞거나 높게 히트) - EX 소닉 붐 또는 서머솔트 익스플로전
5. 가일 하이 킥 - EX 서머솔트 킥

서머솔트 킥으로 이어지는 콤보가 많은 가일. 서머솔트 킥에서 더블 서머솔트 킥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게이머들을 위한 단축입력 방법을 먼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서머솔트 킥의 커맨드를 ↓ (H) ↑ + K가 아니라 ↓ (H) ↖ + K로 입력하고 서머솔트 킥이 히트하자마자 ↑↗→↘↓↙←↖↑ + K 를 연속으로 입력하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위에 언급한대로 서머솔트 킥의 커맨드를 입력하고 명중하자마자 레버를 한 바퀴 돌린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추천콤보
1. 점프 강P - 하단 약K - 약 배니싱 플랫 또는 더블 래리어트
2. 하단 약P 2회 - 약K - 약 또는 EX 배니싱 플랫
3. 더블 래리어트 (공중 히트 또는 같이 맞기) - EX 배니싱 플랫
4. 하단 약P - 하단 약P - 약P - 중P

장기에프의 콤보는 타 캐릭터에 비해서 매우 빈약하지만, 간단한 조작으로도 대미지가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약공격에서 이어지는 래리어트와 배니싱 플랫의 마무리가 주력 콤보. 2번 콤보의 경우는 약K가 강제연결로 이어지지 않으면 막힌다. 4번 콤보는 사용하기 매우 간단하면서도 높은 대미지를 주는 기술. 장기에프의 힘에 감사하자.

 

추천콤보
1. 점프 강K - 앉아 중P 또는 중K - 더블 니 프레스 또는 사이코 크래시 또는 니 프레스 나이트메어
2. 앉아 약P약P약P - 서서 약K 또는 앉아 중K - 약 더블 니 프레스
3. 점프 중K - 앉아 약P - 근접 약P - 앉아 중K - 더블 니 프레스
4. 헬 어택 - EX 사이코 프래시 또는 EX 더블 니 프레스 또는 나이트메어 부스터

2, 3번 콤보는 기본기를 강제연결로 이어가지 않으면 성공하지 않는다. 콤보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기를 수 차례 연결시키고 필살기로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상대의 스턴치를 많이 소모시킬 수 있다. 3번 콤보가 많이 사용되지만, 사용하기 어려운 게이머는 1번 콤보로 대체하자.

 

추천콤보
1. 점프 강P - 앉아 약P - 약P - (강제연결) 약P - EX 은하 토네이도
2. 앉아 중K 또는 근접 강P - 중 / 강 은하 토네이도 (레버 전방으로)
3. 점프 강K - EX 사돌 네이처 또는 스페이스 오페라 심포니
4. 타겟 콤보(약K - 강K) - 스페이스 오페라 심포니
5. 앉아 약K - EX 구세주 킥 상단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EX 사돌 네이쳐 또는 스페이스 오페라 심포니
6. (구석) 서서 강K - EX 샤돌 네이처
7. (구석) 점프 강P- 앉아 약P - 약 은하 토네이도 - 약 은하 토네이도 또는 스페이스 오페라 심포니

다른 캐릭터에 비해서 울트라 콤보로 연결되는 콤보가 쉬운 루퍼스. 강제연결을 사용하는 1번 콤보와 EX 세이빙 캔슬 대시를 사용하는 5번 콤보 이외에는 금방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3번 콤보의 경우는 필살기 소개에서도 언급했던 그 콤보. 공중의 적을 격추한 후에 사용한다고 했지만 점프 강킥의 첫 타가 명중했다면 지상의 적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추천콤보
1. 점프 강K - 앉아 약P - 앉아 중P - 중 백열각
2. 점프 강K - 근거리 강P - 소닉 붐 또는 승룡권
3. 앉아 강P - 백열각
4. 약 승룡권 - 단전 스톰
5. 중펀치 - 승룡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단전 스트림

1번 콤보의 경우, 앉아 약P와 중P가 강제연결이므로 타이밍을 숙지하자. 4번 콤보는 승룡권으로 공중의 적을 맞춰서 높게 떴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간단하게 단전스톰을 명중시킬 수 있다. 5번 콤보는 류, 켄, 사가트를 플레이했다면 습관적으로 쓸 수 있을정도로, 스트리트 파이터 4의 국민 콤보 공식. 단전 스트림의 발동이 워낙 빠르니 좀 더 안전하게 명중시킬 수 있다.

 

추천콤보
1.앉아 약P - 앉아 중P - 소울 스파이럴
2. 점프 강K - 앉아 강P - 소울 스파이럴 또는 오라 소울 스파크
3. 점프 중K - 서서 중P - 하단 중P - 약 소울 스파이럴
4. (구석) 앉아 약P - 강 소울 리플렉트 - EX 소울 스파크

딱히 어려운 콤보는 존재하지 않는 로즈. 그도 그럴것이 견제 위주의 플레이를 펼치는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소울 스파이럴로 마무리되는 콤보는 가드 당해도 큰 빈틈은 없으니 적절시 사용해서 밀어내자. 4번 콤보의 경우는 완전히 구석이 아닌 어느 정도 상대가 구석 근처에 있기만 해도 여유있게 성공한다.

 

추천콤보
1. (상류) 근접 중P -(기류) 앉아 약K -(상류) 앉아 강P
2. (상류) 점프 중K -앉아 약P -서서 중P -백연구 또는 참영
3. (상류) 근접 중P -앉아 약K -참영
4.  (기류) 황아 -사교팔 또는 용교팔

1번 콤보는 기본기 발동 중에 딜레이 없이 유파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을 응용한 조작법으로, 각기 다른 유파의 기본기를 연달아 이어간다. 기본기 동작 중에 미리 유파를 바꿔놓고 해당 공격 버튼을 누르면 자연스레 연결된다.  2번 콤보는 앉아 약펀치와 서서 중펀치가 강제연결로 이어져야 콤보가 이어진다. 마무리를 참영으로 했을 경우, 잊지말고 강펀치나, 역룡으로 추가타를 넣어줄 것.울트라콤보 게이지가 있다면 참영 이후에 절영을 추가로 성공시킬 수 있다. 겐의 콤보 중 가장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콤보다.  3번 콤보 역시 참영 이후에 절영을 추가로 성공시킬 수 있다. 4번 콤보는 황아 이후의 추가 동작에 딜레이가 적은 것을 이용하는 콤보로 공중의 적을 황아로 맞추고, 적보다 먼저 착지하자마자 사교팔이나 용교팔을 입력해두는 것이 중요. 저공에서 명중하면 사교팔과 용교팔이 빗나가므로 주의하자.

 

추천 콤보
1. 점프 중K - 하단 중P - 체인지 오브 디렉션 - 세컨드 미들 - 피니쉬 미들
2. 하단 약P - 근접 중P (1히트) - 체인지 오브 디렉션 - (슈퍼캔슬) 무심
3. 근접 강P (2히트) - 무심
4. 하단 강P (2히트) - 약 마르세이유 롤링 - 스카이 폴 / EX 스카이 폴
5. 하단 강P (2히트)- 무심 / 무아
6. 하단 중P - 약 체인지 오브 디렉션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하단 강P (2히트) - 스카이폴 / 무심/ 무아

전반적으로 매우 심플한 콤보 구성을 갖추고 있는 아벨. 특이할 것이 없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존재한다. 1번 콤보의 경우 체인지 오브 디렉션이 막히면 세컨드 미들 / 로우로 이어지는 틈에 빈틈이 존재하므로 발동이 빠른 필살기에 반격당할 수 있다. 하단 강펀치에서 이어지는 콤보들은 스카이 폴이나 무심이 쉽게 들어가지만, 무아는 타이밍이 까다롭기 때문에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추천콤보
1. 근접 강K - 과카몰레 레그 스루
2. 점프 강P - 근접 강P - 아바네로 대시 - 카라마레 슬라이딩 또는 골디타 소배트
3. 근접 강P - 퀘사디아 봄 - 엘 포르테 다이너마이트
4. 앉아 약K - 앉아 약P - 엘 포르테 다이너마이트
5. 덮쳐 차기 - 엘 포르테 다이너마이트
6. 근접 강P -아바네로 대시 -급정지 -근거리 강P -아바네로 대시 -강K

전반적으로 이렇다 할 특징적인 콤보가 없는 엘 포르테. 화려한 콤보를 만들어 가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1번 콤보의 경우는 근접 강킥이 상대와 같이 맞아서 경직이 생기더라도 EX 과카몰레 레그 스루로 확실히 잡아낼 수 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잡아내도록 하자.

 

추천콤보
1. 점프 중K - 앉아 약K약P - 앉아 중P - 호파동권
2. 앉아 중K - 약 용권참공각 - 강 호승룡권 또는 강 용권참공각
3. (앉아 중P) - 서서 강K - 앉아 중K - 호파동권
4. 강 호승룡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강 호승룡권
5. (구석) 앉아 약K - 앉아 약P - 앉아 중P - EX 호파동권 또는 EX 용권참공각 - 강 호승룡권

울트라콤보나 슈퍼콤보가 이어지는 연속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강제연결에서 이어지는 연속기가 대부분이다. 정 강제연결이 이어지지 않는다면, 대미지도 다른 콤보에 비해서 떨어지는 편이 아니니 2번과 4번 콤보를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추천콤보
1. 점프 강P - 서서 강P - 스파이럴 애로우 (슈퍼캔슬 후 스핀 드라이브 스매셔)
2. 점프 강P - 서서 강P - 강 캐논 스파이크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강 캐논 스파이크
3. 캐논 스트라이크 - 앉아 약K - 강 스파이럴 애로우 (슈퍼캔슬 후 스핀 드라이브 스매셔)
4. 액셀 스핀 너클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서서 중K - 캐논 스파이크
5. 캐논 스파이크 - EX 세이빙 캔슬 백대시 - 자이로 드라이브 스매셔

3번 콤보의 경우는 점프 후 저공에서 캐논 스트라이크를 사용해서 명중한 이후에 사용할 수 있다. 저공 캐논 스트라이크를 이용한 압박과 이지선다로 상대를 혼란 시키면 사용할 기회가 많으므로 익혀둘 것. 4번 콤보는 액셀 스핀 너클의 첫 방이 명중한 이후에 바로 캔슬해야 이후의 콤보가 무난히 들어간다. 5번은 캐논 스파이크의 필살기 설명에서도 언급했듯 EX 세이빙 캔슬 백대시가 중요. 습관적으로 앞으로 튀어나가면 게이지만 낭비하고, 적에게 빈틈을 보이게 된다.

 

추천콤보
1. 점프 강K -앉아 중P -약 아도권
2. 점프 강K -질주무뢰권
3. 근접 강P -강 황룡권 -EX 세이빙 캔슬 대시 -EX 황룡권
4. 앉아 중P -약 아도권 -EX 세이빙 캔슬 대시 -앉아 약P -EX 단공각
5. 앉아 중K -아도권 -도발전설 -울트라콤보

캐릭터의 존재 이유가 굉장히 특이하지만 특이한 콤보는 존재하지 않는 단. 2번 콤보는 점프 강킥 이후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하다. 5번 콤보는 슈퍼콤보 게이지와 울트라 게이지를 모조리 소비하지만, 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이용할 만한 가치가있다.

 

추천콤보
1. 앉아 강P - EX 춘풍각 - 사쿠라 오토시 또는 춘난만
2. 앉아 강P - 약 춘풍각 - 서서 약K - EX 소앵권
3. 점프 강P - 서서 중K - 약 파동권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앉아 강P - EX 춘풍각 - 사쿠라 오토시
4. 플라워 킥 - 앉아 약P - 앉아 중K - 강 소앵권

앉아 강P의 자세가 어퍼컷으로 상대를 일으켜 세우는 판정이 있는 것을 이용, 그 이후에 춘풍각을 넣는 것이 거의 모든 콤보에 들어가 있다. 3번 콤보의 경우는 약 파동권을 사용 시, 버튼을 바로 때야만 콤보가 이어진다. 생각보다 습관적으로 버튼을 누르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기를 모으는 동작 때문에 콤보가 끊어지기 쉽다. 4번 콤보는 플라워 킥이 카운터로 명중했을 경우에만 이어지는 조건부 콤보다. 노리고 쓰기엔 무리가 있지만, 카운터 히트 판정이 뜨는 순간 곧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의식하고 있자.

 

추천콤보
1. 하단 중K - 약/중 썬더 너클
2. 점프 강K - 앉아 중P - 약/중 썬더 너클 - (슈퍼캔슬) 이머전시 콤비네이션
3. 근접 강 - EX 세이스모 해머 - 하이점프 중/강 버닝 킥 - 버스트 타임
4. EX 썬더 너클 - 버스트 타임
5. EX 세이스모 해머 - 버스트 타임
6. 강 썬더 너클 - EX 세이빙 캔슬 대시- 강 썬더 너클 또는 버스트 타임
7. (구석 근접) EX 세이스모 해머 - 하이점프 중/강 버닝 킥 - 강 썬더 너클또는EX 버닝 킥또는버스트 타임

이래저래 썬더 너클을 이용해서 마무리하는 콤보가 많은 바이퍼. 기본기로 계속해서 압박을 가하다가 하단 공격이 들어가는 순간 콤보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기본기에서 썬더 너클을 쉽게 넣을 수 있도록 연습하자. 6번 콤보의 경우는 강 썬더 너클이 적에게 깊숙히 맞았다면 EX 세이빙 캔슬 대시를 하지 않고 다시 강 썬더 너클을 넣어줄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상황이더라도 버스트 타임을 히트시키기 위해서는 EX 세이빙 캔슬 대시가 필수다)
7번 콤보의 경우, 상대를 구석에 몰아넣고 EX 세이스모 해머를 맞추자마자 하이점프 캔슬로 중, 강 버닝킥을 맞추면, 상대보다 먼
저 착지하게 된다. 이때 공중의 뜬 상대에게 상황에 맞는 기술로 추가타를 넣자. 각 기술과 기술을 최대한 빨리 연결하는 것이 포인트.

 

추천콤보
1. 앉아 약K - 앉아 약P - 앉아 약P - 열화권
2. 점프 강K - 서서 강P - 열화권 또는 치염각
3. 앉아 중P - 앉아 중P - 열화권
4. 점프 중K - 서서 중P - 치염각
5. 강 열공각 - 서서 강P - 열화권
6. 서서 강P - 치염각 - EX 세이빙 캔슬 대시 - 강 열공각 또는 열화진격

1, 3번 콤보는 기본기 강제 연결이므로 강제 연결을 연습하지 않으면 명중하지 않는다.  5번 콤보는 강 열공각의 명중 후 짧은 딜레이를 이용한 콤보이기 때문에 약, 중 열공각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다. 억지로 사용하려 하지 말 것. 이를 이용한 응용 콤보가 6번콤보다. 서서 강펀치 이후 치염각의 첫 방이 명중하면 EX 세이빙 캔슬로 달려드는 것은 여타 캐릭터와 같다. 열화진격으로 연계하는 것도 좋지만 이 경우는 전부 명중하지 않고 3회만 명중하므로 (특유의 연출도 발동하지 않는다) 강 열공각으로 명중시키고 짧은 딜레이를 이용해서 다시 심리전을 거는 것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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